이벤트 바로가기 닫기
대학실감모의고사패키지 바로가기 닫기

김영편입

  • 회원가입 이벤트
  • 수강 이벤트
김영 종합반
편입정보
편입가이드
초보자 가이드
편입성공 기초가이드
자연계열 편입의 기초
고등학생 편입 학습가이드
재수·반수 VS 편입 가이드
대학 1학년 학습가이드
합격생의 여름방학 학습가이드
인강 선택 가이드
학점 취득 가이드
편입뉴스
편입분석리포트
편입설명회
편입매거진
편입학정보
대학별 입시정보
편입 학과정보
전형방법 비교
경쟁률 비교
편입 기출자료
출제경향
청춘여행 with 김영
IDEA 공모전
제1회 공모전 수상작
제2회 공모전 수상작
1등김영
고객지원센터
편입분석리포트

 

 

 

 대학편입! 상위권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수요는 신입학 및 편입학 전형 모두에서 증가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다.

 

 신입학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내신 및 수능 성적에 맞추어 원하지 않는 대학 및 학과로 진학을 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로 인해 대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대학의 온라인 수업으로 신입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떨어질 것이다. 만족스럽지 않은 전공은 졸업 후 취업을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고민이 더욱 커지는 것이다.

 

 2학기 개강을 앞두고 대학생 10명 중 4명이 휴학을 고민하는 것 또한 이러한 요인이 클 것이다. 거듭되는 경기불황과 그로 인한 취업난은 현재 전공에 만족할 것인지, 조금 더 취업에 유리한 전공으로의 변경을 할 것인지의 고민을 불러오게 된다.

 

 따라서 대학 재학생들은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반수와 편입을 놓고 고민하기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신입학을 다시 준비하여 대학 및 전공을 바꾸기에는 현실적으로 너무나도 큰 어려움이 있다.

 

 신입학을 다시 준비하는 것은 시험과목 및 소요비용, 기간 등에 대한 부담이 있는 반면 편입학은 3학년으로 진학을 한다. 시험도 1~2과목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재수나 반수보다는 시간적, 경제적으로 효용가치가 높은 편이다.

 

 

 


 편입 수험생의 출신계열을 조사해 보면 인문계 51.9%, 자연계 40.6%로 큰 차이는 없으나 취업에 다소 불리한 인문계 출신이 자연계 출신 보다 다소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편입 수험생의 준비시기는 자격 조건과 관계가 있다. 4년제 대학 기준 대학 2학년 수료 기준을 일반편입 자격조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2학년을 수료 또는 졸업하고 겨울방학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된다. 1~2월에는 편입학원에서 기초과정이, 3~4월에는 핵심이론과정이 중심적으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3월 개강 전 편입 준비를 시작하는 수험생 비율이 높다. 

 7월 이후 준비생은 편입 재도전 수험생이나 1학년 재학생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

 






 편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당연하게 상위권대학을 목표로 준비를 할 것이다. 하지만 학과를 중심으로 편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전략적으로 중/하위권 대학까지도 지원을 확대할 수 있다.  

 편입은 전형일정이 중복되지 않는다면 무제한으로 지원 할 수 있다는 신입학과 다른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수험생은 이를 활용하여 상향-안정-하향으로 전략적 지원이 가능하다. 


 

 



 대학편입 합격생 3년(2018~2020년) 합격생 중 전공 계열을 바꾸어 편입에 성공한 합격생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자연계열로 변경한 합격생이 61.1%로 가장 높았으며, 인문계열로 변경한 합격생은 32.9%로 조사되었다. 자연계열로 변경하여 합격을 한 비율이 높은 이유는 학생들이 취업에 유리한 자연계열 전공으로 편입을 준비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미래 취업까지 생각한다면 대학의 레벨 업 뿐만 아니라 학과까지 고려하여 지원이 가능한 편입학에 도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종합반개강 연고대 합격코드